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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회원님께서 제공하시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회원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가. 개인정보 수집항목

복지관은 회원가입, 원활한 상담, 후원신청, 각종 서비스 등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최초 회원가입 당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만 14세 미만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 별명, E-mail, 생년월일, 성별, 법정대리인의 이름과 연락처

- 선택항목 : 메일링서비스 수신여부, 정보공개 여부

2) 만 14세 이상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 별명, E-mail, 생년월일, 성별

- 선택항목 : 메일링서비스 수신여부, 정보공개 여부

3) 정기후원(CMS) 신청 시 : 서면양식, 팩스, E-mail 등

- 개인정보 :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우편주소

- 결제정보 :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주민번호, 예금주명, 휴대전화

4) 일시후원 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 시

- 개인정보 : 이름(기관명),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전화, 팩스, E-mail, 우편주소

 

나. 자동수집항목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자동수집 항목 : IP Address, 쿠키, 방문일시, 서비스이용기록, 불량이용기록

 

다. 개인정보 수집방법

복지관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홈페이지 이용 : 회원가입, 회원정보수정, 서비스이용 등

2) 정기후원(CMS) / 1004후원 신청 : 서면양식, 팩스, E-mail 등

3) 일시후원 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 : 홈페이지 게시판, E-mail, 전화 등'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복지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가. 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회원가입 및 탈퇴 의사 확인, 회원정보 관리, 불량회원의 부정이용방지 및 비인가 사용방지,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 처리, 고지사항 전달

 

나. 후원회원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정기·일시후원 신청, 기부금영수증 발급신청, 후원내역 및 후원금 사용보고, 뉴스레터, 콘텐츠 제공

 

다.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이용 통계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3.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복지관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복지관의 요청에 따라 회원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4.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복지관은 안정적인 회원 서비스를 위해 아래와 같이 외부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 동원시스템

1) 업무내용 : 웹사이트 및 시스템 관리, 대량 E-mail 발송

2) 개인정보항목 : 회원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기관명), 별명, E-mail, 생년월일, 성별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복지관은 회원이 탈퇴를 요청하거나 제공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또는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 및 이용기간이 종료한 경우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가.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복지관은 관계법령 및 내부 방침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복지관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또는 후원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사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2)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보존사유 :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기간 :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사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4)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보존사유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6개월

5)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보유

- 보존사유 : 홈페이지 회원이 아닌 정기·일시후원회원일 경우 서비스 이용의 혼선 방지

- 보존기간 : 후원회원 본인의 삭제요청 시까지

 

나. 보존항목

1) 홈페이지 회원정보 : 회원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 별명, E-mail, 생년월일, 성별, IP Address, 서비스이용기록, 불량이용기록

2) 정기후원 회원정보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우편주소

3) 일시후원 회원정보 : 이름(기관명), 주민등록번호(사업자등록번호), 전화, 팩스, E-mail, 우편주소

- 단, 기부금영수증 발급을 신청한 일시후원자에만 해당함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회원님의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1)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2)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개인정보의 공유 및 제공

 

복지관은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원칙적으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회원이 사전에 정보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홈페이지에 게시한 서비스 이용약관, 기타 회원서비스 등 이용약관 또는 정책을 위반한 경우

다.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에게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줌으로써 그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경우

라. 기타 법률에 의해 요구된다고 선의로 판단되는 경우

(예: 관련법에 의거 적법한 절차에 의한 정부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8.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회원 및 법정 대리인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 혹은 당해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회원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 회원정보의 수정 및 회원탈퇴

회원 혹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조회·수정을 위해서는 ‘정보수정’을, 회원탈퇴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선택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나. 회원정보의 오류정정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다. 회원정보의 보유

복지관은 회원 혹은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탈퇴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회원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복지관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복지관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회원과 비회원의 각 서비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접속빈도 등을 파악하여 더욱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이용자는 쿠키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기능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쿠키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10.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복지관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비밀번호 암호화

회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 암호화에 의해 저장 및 관리되어 철저히 보호되고 있습니다. 회원의 비밀번호는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복지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있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 또는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복지관은 회원의 개인정보관련 취급을 담당자에게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통하여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준수를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단, 회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상의 문제로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복지관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복지관은 기본적으로 PC에서의 사용을 마치신 후 온라인상에서 로그아웃(LOG-OUT)하시고 웹브라우저를 종료하도록 권장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PC를 공유하여 사용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이용하는 경우 개인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위와 같은 절차가 더욱 필요할 것입니다.

 

 

1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복지관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이름/직위 : 김혜지 팀장

전화번호 : 02-794-6100

E mail : yongsan108@hanmail.net

 

■ 개인정보관리 담당자

이름 : 김혜지 팀장

전화번호 : 02-794-6100

E mail : yongsan108@hanmail.net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 담당자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의 회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가.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336.or.kr, ☎ 118)

나.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or.kr, ☎ 02-405-5150)

다.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 ☎ 02-550-9531~2)

라.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www.spo.go.kr, ☎ 02-3480-2000)

마.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 ☎ 02-3150-2659)

 

 

12. 고지의 의무

 

현 개인정보취급방침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 공고일자 : 2014년 5월 30일

■ 시행일자 : 2014년 5월 30일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은 귀하의 개인정보보호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 운영 방침을 통하여 귀하께서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취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이 개인정보보호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의 재활서비스 제공과 제반 운영에 있어 사용되는 문서·컴퓨터·CCTV 등 정보의 처리 또는 송·수신 기능을 가진 장치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재활업무의 적정한 수행을 도모함과 아울러 이용 장애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의) 본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정보”란 복지관에서 수집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 성명, 주민등록번호, 영상 등을 통하여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한다.

2. “개인정보 수집”이란 복지관 업무 수행에 있어 수집하는 모든 개인정보를 말한다.

3.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訂正),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破棄),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4. “정보제공자”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한다.

5. “개인정보파일”이란 이용자, 자원봉사자, 후원자, 직원 등 개인정보가 담긴 집합물(集合物)을 말한다.

 

 

제3조 (원칙)

① 복지관에 수집되는 모든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적법하고 정당하게 개인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②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해서는 아니된다.

③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안정성,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복지관의 기관장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제반 규정을 준수하고, 본 규정이 준수될 수 있도록 제반 조취를 취해야 한다.

 

 

제4조 (법적 근거) 본 규정은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와 ‘개인정보 보호법’에 근거하며,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해당 법률을 따른다.

 


제 2 장 개인정보 수집

 

제5조 (개인정보 수집)

 

① 개인정보의 수집은 업무수행에 꼭 필요한 사항만을 수집하여야 하며, 장애로 인해 의사결정능력이 취약한 자에게 대해서는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② ‘개인정보파일 대장’은 정보제공자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복지관 내에 비치한다.

③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한 개인정보 수집에서 주민등록번호는 수집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부득이하게 필요한 경우에는 생년월일이나 I-Pin으로 대체한다.

 

제6조 (개인정보 수집 목적) 일반적인 개인정보 수집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이용 장애인과 서비스 신청 장애인의 개인정보 수집은 체계적이고, 질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함에 있다.

2. 후원자, 자원봉사자의 개인정보 수집은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과 연계, 기관 정보를 제공함에 있다.

3. 직원의 개인정보 수집은 합리적 채용과 적절한 인사관리를 도모함에 있다.

4. 보다 세부적인 수집 목적은 ‘개인정보파일 대장’ 작성시 분야별로 수립한다.

 

 

제 3 장 개인정보 관리체계

 

제7조 (개인정보관리책임관)

 

① 복지관의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은 복지관장이 하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해당 센터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②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은 개인정보 보호 운영 규정이 준수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감독을 책임지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제8조 (보안관리자)

 

①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제반 지식과 전산능력을 보유한 직원중에 보안관리자를 임명 한다.

② 보안관리자는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의 지시에 따라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교육 등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③ 또한 주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상황을 점검하고, 그 결과를 문서로 개인정보관리책임관에게 정기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제9조 (기타 직원) 개인정보를 다루는 복지관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관리책임관과 보안관리자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적극 협조하는 의무를 가진다.

 

 

제 4 장 개인정보 수집시 조치사항

 

제10조 (수집에 대한 설명) 개인정보가 수집되는 모든 상황에서 담당 직원은 개인정보수집에 대한 목적, 내용, 활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문서화된 내용으로 설명을 해야 한다. 홈페이지 등 온라인의 경우 해당 설명을 웹 문서로 제시한다.

 

 

제11조 (비밀 유지) 수집 과정에서 담당 직원은 정보제공자의 사생활을 존중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비밀보장을 지키지 못하는 내용에 한해서는 별도로 설명을 해야 한다.

 

 

제12조 (동의)

 

① 개인정보 수집 설명이 종료된 이후에는 [별지서식 제1호, 개인정보 활용․제공 동의 확인서] 양식에 의거하여 동의를 받는다. 홈페이지 등 온라인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② 개인정보 제공자가 만14세 미만 아동일 경우에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는다.

 

제13조 (CCTV 운영) 복지관내에 CCTV 설치 운영은 원칙적으로 ‘공공기관 CCTV 관리 가이드라인’을 참조하되 다음의 조취를 취한다.

1. CCTV 총괄책임자는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이 되며, 운영책임자는 보안관리자가 맡는다.

2. 이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복지관 출입구에 CCTV 운영안내 표지판을 설치한다.

 

영상처리정보기기 CCTV 설치 장소
구분설치 장소 총 개수
1층9988시니어스마트운동센터, 의료지원실, 통합사무실, 로비 총 48대
2층로비, 으뜸마당, 열린학당, 느티방, 버들방, 사랑채123, 사랑채로비
3층 로비, 배움마당, 요리교실, 한남동클래스 스튜디오, 버금마당, 기능회복실
4층 로비, 정보화교실(신한더드림사랑방), 북카페, 누리서당
지하 경로식당, 주차장
옥상 옥상정원
외부 및 기타 정문, 후문, 승강기, 지상주차장

3. 신체적 노출이나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는 화장실, 샤워실, 탈의실 등에는 원칙적으로 CCTV를 설치하지 않으며, 녹취도 하지 않는다.

4. CCTV 데이터가 축척되는 컴퓨터 및 서버는 제5장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관리한다.

 

 

제 5 장 개인정보 이용 및 관리

 

제14조 (개인정보 관리)

① 개인정보 파일이 보관된 곳은 별도의 잠금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한다. 필요시 보안경비 업체에 위탁을 할 수 있다.

② 업무의 특성상 별도로 개인정보 파일을 가공하여 생성·관리하는 경우 반드시 문서화 하여 결재를 득해야 한다. 결재시에는 생성 목적과 사용기간, 담당자, 파기 시점과 방법에 대해 명시를 해야 한다.

 

제15조 (개인정보 공개)

① 정보제공자나 법정 대리인의 공개 요청이 있을 경우 본인여부를 확인한 후 정보 공개 내용을 문서로 결재를 득한 후 정보를 제공한다. 이때 신원 확인을 위해 신분증 사본을 첨부한다.

② 제3자 및 타기관의 정보 공개 요청시에는 본인 및 법정 대리인의 서면 동의 절차를 거친 이후 정보 공개 내용을 문서로 결재를 득한 후 정보를 제공한다.

③ 외부 기관에 서비스나 연계를 위해 의뢰할 경우에는 제15조 ①항에 따른다.

④ 다른 법률에 의한 정보 공개외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공개는 금지한다.

 

제16조 (개인정보 보유 기간)

① 개인정보 보유는 별도의 규정이 없는한 통상적으로 10년 동안 보관한다.

② 다만 이용 증명과 종결에 대한 의견서 등은 추후 개인정보 제공자나 보호자의 요청시 제공 될 수 있도록 유지 및 관리한다.

 

제17조 (개인정보 파기)

① 개인정보 파기 시점은 이용 목적이 끝난 시점에서 즉시 이루어지며, 각 서비스별 개인정보의 원자료 파기는 문서관리 및 챠트실 운영관리지침에 따른다.

② 문서의 경우 세단기를 이용하며, 컴퓨터 등 전산 데이터 파기는 적어도 3회 이상 포맷을 한 후 물리적 충격을 한다.

 

제18조 (비밀유지 서약 및 교육)

① 복지관 모든 직원은 입사 직후 [별지서식 제2호, 서약서]에 날인하고 이를 성실히 지키며, 본 규정을 숙지하고 제반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준수한다.

② 복지관의 개인정보책임관은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교육을 개인정보를 다루는 복지관의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제 6 장 개인정보 분류 및 접근 권한 통제

 

제19조 (개인정보 분류) 복지관에 존재하는 개인정보는 사업의 형태와 CCTV로 한다.

 

제20조 (접근 권한)

① 제19조 개인정보 분류와 직급 및 담당을 고려하여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관리한다. 전산시스템의 경우 개별적으로 부여된 ID와 비밀번호는 원칙적으로 다른 직원이나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② 접근 권한이 제한된 직원이 정보를 열람하거나, 대량의 개인정보를 사용할 경우에는 결재를 득한 후 사용을 허락한다.

③ 서버 등 개인정보가 저장된 전산장비는 일반 직원이나 타인의 접근이 원칙적으로 제한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만일 관리를 위해 점검․수리․백업 등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보안관리자의 입회하에 실시하며 작업일지를 작성한다.

④ 문서 등은 별도 장금장치를 설치하여 통제 한다.

 

 

제 7 장 정보제공자의 권리

 

제21조 (동의의 철회)

① 정보제공자나 법정대리인이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당해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지체 없이 필요한 조취를 취한다.

② 제21조 ①항에 의거하여 조취를 취한 경우 그 사실을 정보제공자나 법정대리인에게 서면․전화․전자우편 등을 통해 지체 없이 통지한다.

 

제22조 (정보열람 및 정정요구)

① 정보제공자나 법정대리인이 해당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 없이 정정․삭제를 한다.

② 홈페이지 등 온라인의 경우 정보제공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정정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취를 취한다.

③ 정보제공자의 대리인이 열람․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제15조 규정에 따른다.

④ 의뢰나 연계서비스를 위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즉시 개인정보 제공을 중단해야 하며, 이미 제공된 경우에는 정정 사실을 통지하여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⑤ 다만 정보제공자 또는 제3자의 생명․신체․재산․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복지관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다른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거절할 수 있다.

 

 

제 8 장 개인정보 침해 대응 및 복구대책

 

제23조 (개인정보 침해 대응)

①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거나 침해되었을 경우 모든 직원은 즉각 개인정보관리책임관에게 보고를 해야 한다.

② 유출이나 침해가 발생한 경우 보안관리자는 정보제공자에게 다음 사항을 통보해야 한다.

1. 유출된 개인정보의 항목

2. 유출된 시점과 그 경위

3. 유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보제공자가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관한 정보

4. 개인정보처리자의 대응조치 및 피해구제절차

5. 정보제공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신고 등을 접수할 수 있는 담당부서 및 연락처

 

제24조 (개인정보 복구 대책) 개인정보관리책임관은 유출과 침해에 관련된 복구 대책과 대응 체계, 피해구제절차를 수립하여 조취를 취해야 한다.

 

제25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한다.

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조혜진 관장

2. CCTV 운영책임자 : 김지영 부장

3. 개인정보보호 보안 관리자 : 김혜지 팀장

4. 연락처 :02-794-6100

②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및 관리자 부서로 문의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3년 5월 15일 부터 시행한다.

제2조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 방침)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 규정은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방침을 따른다.

제3조 (다른 법령과의 관계)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않는 사항은 ‘개인정보 보호법’을 인용 한다.